부동산 양도세 양도 소득세 세율 계산기

양도세 양도소득세란 부동산이나 주식, 파생상품 등 투자한 자산을 다른 사람에게 양도할 때 발생한 이익에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예로 내가 1억에 아파트를 매매했는데 1년의 기간이 지나서 2억이 올라 3억이 되었다면 이 시세차익인 2억에 대해 세금을 부과하는 것입니다.

부동산 양도세 비과세

양도세 비과세란 양도세가 이익차액에 대해 적용되지만, 세금을 매기지 않는 경우에는 양도세에 비과세가 적용됩니다.

부동산의 경우 복잡하지만, 대표적으로 아래 조건들 입니다.

  1. 보유기간: 양도 주택을 2년 이상 보유
  2. 1세대 1주택: 양도 당시 1세대가 보유하고 있는 주택수가 1채 (일시적 2주택은 제외)
  3. 조정대상지역: 조정대상지역이라면 각 사유에 따라 1년 또는 2년 이상 거주하여야 가능
  4. 양도가액: 양도가액이 12억 이하인 경우

크게 세가지이지만 막상 진행하려면 훨씬 복잡하고, 여러 경우의 수가 존재하기 때문에 꼭 꼼꼼하게 체크하고 금액이 크다면 전문가와 확인을 하면 좋습니다.

양도세 세율

아래 링크에서 내 조건에 맞는 세율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양도소득세 계산기

양도세 양도소득세 계산은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비과세 중과세 자가진단도 가능합니다.

양도세 신고 납부

부동산 양도 소득세의 경우 양도 절차가 끝난 날, 즉 양도일이 속한 달의 말일로부터 2개월 이내에는 꼭 신고가 필요합니다. 주소지가 있는 관할세무서 또는 국세청에서 전자신고도 가능합니다. 또는 모바일 홈택스에서도 양도소득세 간편신고와 필요증빙서류 제출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양도소득세는 분할 납부가 가능합니다. 납부할 세액이 2천만 원 이하일 경우 1천만원을 초과하는 금액에 대해 분할 납부를 할 수 있고, 2천만원 이상인 경우 납부할 세액의 50%이하의 금액을 분할 납부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계약금 중도금 잔금이란? 쉽게 정리

주택 금융 공사 보금 자리론 정리

전세사기 수법 및 안 당하는 법 8가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