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이션의 이해, 경제적 현상의 근본과 영향력 분석

뉴스를 보면 인플레이션이란 용어가 많이 등장합니다. 인플레이션이란 물가 상승을 의미합니다. 얼마전 미국이 기준금리를 2.5% 올리면서 연준은 인플레이션 위험이 여전하다고 진단했습니다. 인플레이션의 이해를 위해 뜻과 원인, 영향에 대해서 완벽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인플레이션이란

인플레이션이란 쉽게 물가상승을 의미합니다. 사전적 의미로는 화폐가치가 하락하여 물가가 지속적, 전반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경제 현상입니다.

전에 삼성전자 임원분이 삼성전자 신입 시절에 본인의 월급이 50만원 정도였다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어느 회사던 신입의 연봉은 200~300만원 정도입니다. 이렇게 월급이 4-5배 올랐지만 우리가 체감하기에 우리의 소득이 4-5배 올랐다고 느끼진 않습니다. 전에 새우깡을 200원에 사먹을 수 있다면 현재는 1500원 정도입니다. 거의 7배가 뛰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바로 화폐 가치가 지속적으로 하락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과거에 비해 소득은 올랐지만 대신 같은 기간에 화폐가치가 하락함에 따라 물가가 상승하는 현상이 인플레이션 입니다.

인플레이션 원인

인플레이션 원인은 다양한 경제적 요인들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크게 3가지로 정리해보겠습니다.

1.수요와 공급의 균형이 깨지는 경우

말 그대로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면서 가격이 상승하는 경우입니다. 인플레이션의 가장 기초적인 원리인데 수요는 높은데 공급이 그만큼 따라오지 못한다면 그 물건이나 서비스에 대해 소비자가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수요가 공급보다 높아져 가격이 상승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2.통화 공급 증가

중앙 은행에서 화폐를 발행합니다. 하지만 다른 모든 조건들이 동일하다고 할 때, 중앙 은행에서 발행하는 화폐의 공급이 수요에 비해 공급이 과다한 경우에 인플레이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중앙 은행이 기준 금리를 인하하여 유동성을 증가시키거나, 정부가 지출을 늘리고 국채 발행 등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시장에 화폐 공급이 증가하면서 인플레이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좋은 예로 2020년~2022년에 미국 바이든 대통령 정부가 시장에 돈을 많이 풀었습니다. 이로 인해 미국은 유례없는 물가 상승을 맞이했습니다. 모든 기름값, 외식비, 식자재, 부동산, 자동차 등이 상승했습니다.

3.비용인상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원자재 가격이나 생산자, 노동자들의 임금이 상승하는 경우입니다.

원자재 가격 상승은 반도체 가격 상승을 예로 들 수 있는데, 반도체가 필요한 모든 제품군의 가격이 상승하는 경우입니다. 최근 반도체 가격이 올라서 반도체가 꼭 필요한 자동차의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노동자들의 임금이 상승하는 경우는 노동조합에서 임금 상승을 요구하면 기업에서는 그에 따른 임금 확보를 위해 제품 가격을 인상시킵니다. 이러한 제품 가격 인상은 다른 산업군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어 전반적인 임금과 제품의 가격이 상승합니다.

쉽게 인플레이션은 화폐 가치가 하락하여 물가가 상승하는 현상이기 때문에 아래 공식으로 정리될 수 있습니다.

✅제품의 수요 > 공급 → 제품 가격의 상승
✅화폐의 수요 < 공급 → 화폐 가치의 하락
✅노동자의 임금 인상 → 제품가격에 반영 → 제품가격 상승
✅회사의 이윤 인상 → 제품가격에 반영 → 제품가격 상승

인플레이션 영향

인플레이션 긍정적 영향

긍정적 영향으로는 경제 성장률 증가, 고용 증가, 적극적인 투자 등이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경제 성장률이 증가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이유는 소비자들이 가격이 오르기 전에 구매를 많이 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서민의 대표적인 음식인 라면값이 오른다고 했을 때 소비자들은 라면을 많이 사들입니다. 이로 인해 수요가 증가하고, 생산과 고용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들의 수익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플레이션은 물가가 상승하면서 기업들이 높은 이익을 추구하도록 자극하기 때문에 적극적인 투자 활동을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부정적 영향

1.부의 재분배: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소득보다 물가상승률이 더 높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소득이 더 낮아지게 됩니다. 이는 즉 근로자들로부터 기업들에게 소득을 재분배하게 됩니다.

2. 금융시장 악영향: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이자율이 상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중앙은행이 기준금리를 인상하면서 발생됩니다. 바로 2022년 말부터 이어지는 현상입니다. 대출금리가 상승하게 되어 소비자들의 소비가 위축되어 경제 활동이 축소되어 주식 또는 부동산 등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하이퍼인플레이션 뜻 초인플레이션

하이퍼인플레이션은 초인플레이션이라고도 불리며 통제가 불가능할 정도로 극심한 물가 상승이 단기간에 발생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일반적인 수준을 벗어난 급격한 물가 상승입니다. 보통 전쟁같이 국가가 정치적으로 불안정 할 때나 경제 충격을 받았을 때 일어납니다.

베네수엘라가 항상 예시로 등장하는데, 베네수엘라는 유가폭락으로 인한 재정적자를 감당하지 못해서 화폐가치가 엄청나게 하락하고 동시에 급격하게 물가가 상승했습니다. 그래서 베네수엘라는 식료품을 사기 위해 엄청난 종이 화폐를 차에 가득 싣고 가야하는 해프닝까지 발생했다고 합니다.

다음 글에서는 디플레이션스태그플레이션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GDP 뜻 1인당 국내총생산 GDP GNP차이

디플레이션 뜻 원인 영향 간단정리

스태그플레이션이란? 뜻, 원인, 영향 쉽게정리

소비자물가지수란 설명 한국은행 역할

Leave a Comment